간헐적 단식은 식이요법의 일종으로, 일정 시간의 공복 시간을 유지하면서 식사와 단식을 정기적으로 반복해 조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공복이 신체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연구가 지속되면서 미디어에서 해당 주제에 대해 방영된 후 간헐적 단식은 유명해졌는데요.
우리 몸의 위장을 쉬게 해주면서 다이어트 외에도 건강에 유익한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많은 주목을 받았죠.
많이 알려지게 된 후 간헐적 단식을 통해 다이어트를 했던 분들의 후기도 꽤 많은 편인데요.
그중 공복과 식사 시간의 비율에 따라 1일 1식을 하는 23:1(23시간 공복, 1시간 식사)과 16시간 공복을 하는 16:8 단식 방법이 가장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은 간헐적 단식 16:8 방법과 단식 중 커피, 물 섭취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6:8 간헐적 단식 방법?
간헐적 단식은 보통 최소 14시간 단식부터, 16시간, 18시간, 20시간, 최대 24시간까지 단식하게 됩니다.
그중 16:8 간헐적 단식은 수면 시간을 포함해 하루 중 16시간은 단식 후, 8시간 동안 식사하는 방법입니다.
보통 하루 식사 시간과 양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하루 세끼 중 아침+점심을 먹거나 점심+저녁을 먹는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그리고 식후 소화를 위해 잠들기 최소 3~4시간 전까지 식사를 마쳐야 합니다.
간헐적 단식 원리?
간헐적 단식은 탄수화물 기반의 에너지원을 모두 사용하고 지방을 연소하기 시작하는 12시간을 넘어 16시간이 되면 지방이 빠르게 소모되는 원리를 이용하는 건데요.
금식하면서 포도당 섭취를 제한하면, 우리 몸은 체내 축적된 포도당을 에너지로 사용하는데 이를 모두 소모하면 지방을 연소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지방을 연소할 때 운동을 병행하면 다이어트 효과가 올라가고, 단식 중 감소하는 근손실량을 줄여줍니다.
간헐적 단식 중 운동 식전? 식후?
체중 감량이 목적이라면 식전 유산소 운동을 해주는 게 효과적이고,
간헐적 단식 중 줄어드는 근손실을 최소화하고 싶다면 식후에 강도 높은 무산소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충분한 단백질과 균형 잡힌 식단으로 섭취해야 간헐적 단식 중에도 건강한 신체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간헐적 단식 중 물&커피 섭취?
공복을 유지하는 16시간 동안에는 설탕이 들어가지 않은 0칼로리의 물, 탄산수, 녹차와 블랙커피는 섭취 가능한데요.
완벽한 단식을 유지하고 싶다면 물만 섭취하는 것이 맞습니다.
간헐적 단식 중 물은 많이 마시는 것보단 적당한 양으로 꾸준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꺼번에 많은 물을 마시는 것은 몸에 부담이 가 좋지 않기 때문에 조금씩 자주 마셔야 합니다.
그리고 공복 중 배가 고플 때마다 물을 충분히 마셔주면 약간의 포만감과 탈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간헐적 단식 주의사항
간헐적 단식 중 공복감 때문에 급하게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인슐린이 빠르게 증가해 간헐적 단식의 효율이 떨어지게 되는데요.
공복으로 인해 영양을 축적하려는 신체 때문에 다이어트에 역효과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 간헐적 단식을 한다고 해서 기름진 음식을 과하게 섭취하거나 과식은 금물이며 설탕이 많이 들어가는 콜라나 과일주스도 피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간헐적 단식은 당뇨병 환자나 섭식장애 등 질병이 있는 분이라면 전문가와 상의 후 진행해야 하는데요.
모든 사람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방법은 아니기에 본인에게 맞는 건강한 방법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